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주식 수익률 , 실현손익과 기간수익의 차이점 간단 설명
본문 바로가기
For.knowledge/주식공부

주식 수익률 , 실현손익과 기간수익의 차이점 간단 설명

by 오늘의 TIP 2021. 10. 19.
반응형

 

주식을 하다 보면 분명히 손익분기점(빨간불)이 들어와서 매도를 하고 차익을 보면 기분 좋아지는데요. 막상 기간 수익창에 들어가서 보게 되면 기분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난 플러스를 했는데, 마이너스로 되어있지? 저도 적잖이 당황을 했습니다. 저처럼 주린이들을 위해서 주식 수익률, 실현 손익과 기간 수익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평가손익,실현손익 설명사진
출처 : 제작


 

실현 손익과 평가 손익 기간 손익 의 차이점

실현손익은 내가 이 종목을 가지고 있다가 팔았다. 세금을 모두 포함한 금액으로 내가 나중에 인출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평가손익은 매매수수료와 제세금을 공제하기 전의 수익이 아닌 현장에서 내가 바로 매도를 하게 될 경우의 평가손익을 실시간 반영하여 나타내는 것입니다.

 

기간 손익그전에 산 종목의 등락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기 쉽게 예시를 들어드릴게요.

 

더 쉽게 알아보기

 

 

 

 

1일 (월요일) 총금액 15만 원 주주명 : 주린이 XX전자 : 10만 원 매수 XX버 : 50만 원 매수

2일 (화요일)

XX전자 10만 원 매수했는데 이날 장이 좋아 15만 원이 됐다.

XX버 :어제 50만 원 매수했는데 55만 원 돼서  팔았다. 이렇게 되면 실현 손익은+ 5만 원 기간 손익도 +5만 원이 된 겁니다.

3일 (수요일) 실현 손익 5만 원 후 단타를 치지 않았습니다.

 

XX전자가 3일까진 15만 원이었는데 12만 원이 된 겁니다. (하지만 나는 아직 2만 원 이득)

이날 실현손익과 기간 손익은 어떻게 될까요? 실현 손익은 당연히 판 게 없으니 0원 기간 손익은 -30,000원이 됩니다.

더 쉬운 요약본보기

 

왜 그런지 눈치 빠른 분들은 이해하셨을 텐데요. 15만 원에서 12만 원으로 3만 원이 빠졌기 때문에 내려가는 겁니다.

내가 다른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그날의 등락률에 따라 기간 손익은 합산이 되고, 그다음 날 팔게 되면이 미 실현을 한 손익이기 때문에 기간 손익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처음 내가 산 가격이 아니라 그날 일별 등락률에 따라 손익이 책정되는 방식입니다. 단타를 꾸준히 하시 거나 실현손익 위주로 수익을 계산하셔도 되고 총합계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월별 손익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식 기초용어 실현손익 평가손익 요약

 

평가손익:나의 투자금이 현재 얼마의 가치로 환산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나의 주식이 빨간색 이든, 파란색 마이너스든 내 돈이 아닌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총 가치만을 말합니다.

 

실현손익: 내가 직접 팔고 내 증권 통장에 들어온 돈입니다.

 

 

 

2021.01.09 - [For.Finance] - 투자의 기초 (Feat. 환율)

 

 

 

 

주식 실현손익, 기간손익 총 정리

 

★실현 손익 : 내가 실현한 차익금 

 

 

★기간(평가) 손익 : 투자한 종목의 전날에 대한 손익금

더 자세한 기초가 필요하시다면 기초를 다지는데 정말 필요한 주식 어휘사전을 추천드립니다.

https://link.coupang.com/a/NxLqc

 

주식 초보자를 위한 재미있는 주식어휘사전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022.09.16 - [Whats. News/국내 이슈] - 나의 재산을 더 늘려주는 이색 예금과 적금 탄생 시대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