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하다 보면 분명히 손익분기점(빨간불)이 들어와서 매도를 하고 차익을 보면 기분 좋아지는데요. 막상 기간 수익창에 들어가서 보게 되면 기분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난 플러스를 했는데, 마이너스로 되어있지? 저도 적잖이 당황을 했습니다. 저처럼 주린이들을 위해서 주식 수익률, 실현 손익과 기간 수익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현 손익과 평가 손익 기간 손익 의 차이점
실현손익은 내가 이 종목을 가지고 있다가 팔았다. 세금을 모두 포함한 금액으로 내가 나중에 인출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평가손익은 매매수수료와 제세금을 공제하기 전의 수익이 아닌 현장에서 내가 바로 매도를 하게 될 경우의 평가손익을 실시간 반영하여 나타내는 것입니다.
기간 손익은 그전에 산 종목의 등락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기 쉽게 예시를 들어드릴게요.
1일 (월요일) 총금액 15만 원 주주명 : 주린이 XX전자 : 10만 원 매수 XX버 : 50만 원 매수
2일 (화요일)
XX전자 10만 원 매수했는데 이날 장이 좋아 15만 원이 됐다.
XX버 :어제 50만 원 매수했는데 55만 원 돼서 팔았다. 이렇게 되면 실현 손익은+ 5만 원 기간 손익도 +5만 원이 된 겁니다.
3일 (수요일) 실현 손익 5만 원 후 단타를 치지 않았습니다.
XX전자가 3일까진 15만 원이었는데 12만 원이 된 겁니다. (하지만 나는 아직 2만 원 이득)
이날 실현손익과 기간 손익은 어떻게 될까요? 실현 손익은 당연히 판 게 없으니 0원 기간 손익은 -30,000원이 됩니다.
왜 그런지 눈치 빠른 분들은 이해하셨을 텐데요. 15만 원에서 12만 원으로 3만 원이 빠졌기 때문에 내려가는 겁니다.
내가 다른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그날의 등락률에 따라 기간 손익은 합산이 되고, 그다음 날 팔게 되면이 미 실현을 한 손익이기 때문에 기간 손익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처음 내가 산 가격이 아니라 그날 일별 등락률에 따라 손익이 책정되는 방식입니다. 단타를 꾸준히 하시 거나 실현손익 위주로 수익을 계산하셔도 되고 총합계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월별 손익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식 기초용어 실현손익 평가손익 요약
평가손익:나의 투자금이 현재 얼마의 가치로 환산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나의 주식이 빨간색 이든, 파란색 마이너스든 내 돈이 아닌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총 가치만을 말합니다.
실현손익: 내가 직접 팔고 내 증권 통장에 들어온 돈입니다.
2021.01.09 - [For.Finance] - 투자의 기초 (Feat. 환율)
주식 실현손익, 기간손익 총 정리
★실현 손익 : 내가 실현한 차익금
★기간(평가) 손익 : 투자한 종목의 전날에 대한 손익금
더 자세한 기초가 필요하시다면 기초를 다지는데 정말 필요한 주식 어휘사전을 추천드립니다.
https://link.coupang.com/a/NxLqc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022.09.16 - [Whats. News/국내 이슈] - 나의 재산을 더 늘려주는 이색 예금과 적금 탄생 시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