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환율 개념 한번에 잡아드립니다
본문 바로가기
For.knowledge/주식공부

환율 개념 한번에 잡아드립니다

by 오늘의 TIP 2022. 11. 22.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시장이 불안정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외치기 위해서 지금 상황으로 보면 분명 어떤 이에게는 기회의 장어떤 이에게는 힘든 시간이 될 것인데, 이번시간에는 중요한 환율의 개념을 한 번에 잡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앞으로의 기회도 놓치지 않기 위해서 함께 공부해봅시다!

환율설명사진
출처 : 제작

 

 

환율의 정의와 설명

두 나라 화폐 간의 교환비율, 자국 통화와 타국 통화 간의상대적인 교환비율을 말한다. 들어도 매번 헷갈리던 환율과 금리에 관한 이야기들입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원화 약세˙강세의 개념, 환율과 주가의 움직임, 금리의 채권과의 관계, 마이너스 금리의 성립 원리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1. 원화의 약세와 달러의 강세란?

먼저 원화가 강세냐, 약세냐? 는 원화의 가치를 뜻해요. 즉 외국 돈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돈의 가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1달러 = 1000원'에서'1달러 = 2000원'이 되었다고 해보겠습니다.

원 달러 환율은 2,000원으로 상승했습니다.

즉, 과거에는 1,000원을 주고 1달러를 구입했는데 지금은 2,000원으로 1달러를 살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간단 테스트) 달러화와 비교했을 때 원화의 가치는?

원화의 가치는 떨어졌습니다. 과거보다천 원을 더 줘야지 1달러를 구할 수 있으니까요.

원화가치가 떨어졌으니 이를 '원화 약세'라고 부릅니다. 원달러 환율 상승 = 원화 가치 하락 = 원화 약세

이 반대로 1 달려 =1,000원이던 게지금 1달러 = 500 원위와 같이 된 상황을 원달러 환율 하락 = 원화 가치 상승 = 원화 강세 이를 달러 입장에서 들여다보면 원 달러 환율 하락 = 원화 강세 = 달러 약세 원 달러 환율 상승 = 원화 약세 = 달러 강세

 

2. 원화 가치가 높아질 때는 언제일까?

원화 가치란 한국 돈의 가치를 말해요. 한국 돈의 가치가 높아지기 위해서는? 한국 돈을 가지려고 하는 사람이 많아져야 합니다. 그래 그건 알겠고, 한국 돈을 언제 많이 가지려 하느냐? 이 질문의 답은 한국 경제가 강할 때입니다.

 

즉, 경제성장률이 높거나 수출이 잘될 때를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한국 경제가 잘되고 그러면 투자하고 싶은 사람이 많아집니다. 한국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원화로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원화의 수요가 많아집니다.

한마디로 원화 강세 란 한국 경제가 좋은 상태!


3. 원화 강세의 장˙단점은?

한국 경제가 좋다는데 장˙단점이 있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장점

외국의 물건을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제차를 플렉스 하겠다!!! 1만 달러짜리 수입차를 사려고 하는데 1달러 = 1,000원'이라면 수입차를 천만 원에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화 강세로 '1달러 = 800원' 한다면????? 환율의 효과로 그냥 200만 원이 저축이 된 겁니다. (부럽.) 해외여행 가서해 외의 물품과 관광 상품을 사는 것도 엄청 가격적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그러면 단점인 측면도 있을 건데요.

 

단점

수출 기업들의 부담이 커진다. 저 수입차가 국산차로 바뀌어서 해외에서 1만 달러에 파는 자동차라면???

1달러 = 1,000원 일 때는 천만 원의 매출액이 생깁니다. 하지만 800원이라면...... 800만 원 밖의 수익이 나지 않습니다.

 

그럼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생산단가를 낮추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또한 요즘 글로벌하기에 해외기업에서 월급을 받는 분 또한 계신데요. 해외기업 같은 경우는 월급을 달러로지 급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한 달 월급이 2천 달러다.

 

1달러=1,000원 일 때는 2백만 원이 되지만 1달러=800원 일 때는 160만 원이 되는 것이죠.(물론 이렇기 때문에 월급 받으신 분들은 환율을 보고교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핫한 해외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환율이 오르면 해외여행 시 불리 하지만, 기업에게는 유리하고환율이 내리면 해외여행 시유리하고, 기업에게는 불리하고 결론적으로.... '통화가 강하다'는 말은 대외적으로 손실이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남의 나라 물건을 더 사주고 우리 물건을 더 팔게 된다는 것이지요. 트럼프 대통령이 "아메리카 퍼스트" 를 외친 것은 더 이상 '강한 달러' 를유지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보호무역으로 미국 경제를 부흥시키니 달러가 더 강해지는 아이러니가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상태도추세가 약간 꺾였지만 여전히 강 달러입니다. 달러의 가격 적정화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측정방법은 빅맥지수입니다.

 

핵심 요약

 

★원화 강세 = 한국 경제가 좋은 상태이다.

★원화 강세가 되면 한국 기업의 수출 부담이 매우 커진다.

★환율이 오르면 해외여행 시 불리하지만, 수출하는 기업에게 유리하다.

★환율이 내리면  해외여행 시 유리하지만, 수출하는 기업에게 불리하다.

★통화가 강하다는 말은 대외적으로 불리한 구조 미국 달러의 약세화

 


이상  환율의 기본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려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