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더워지고 있는데는 인간이 경제활동을 하면서 탄소를 배출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고 전 세계의 사람들은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로인해서 탄소배출권, 녹색성장, ESG 등 친환경적인 고찰을 해왔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넷 제로 보다 더 적극적인 탄소 네거티브에 대해서 알아보고, 세계최초로 탄소를 제거하는 자동차 ZEM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탄소 네거티브란?
탄소 네거티브는 이산화탄소를 배출량 이상으로 흡수해서 실질적 배출량을 마이너스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 우리가 목표로 했던 스텐스는 넷 제로입니다(배출량과 흡수량을 동일 시 하면 결과적으로 0이 된다는 의미) 하지만 탄소 네거티브는 이산화탄소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개념인 넷 제로(net zero)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으로, 지금까지 배출한 탄소 제거는 물론이고, 대기 중에 있는 탄소까지 포집해서 제거하겠다는 보다 적극적인 의미입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 성공한 탄소 네거티브 자동차
네덜란드 에인트호번 공과대학 학생들이 세계 최초로 '탄소 네거티브' 자동차를 개발했습니다. 화제의 자동차는 젬(ZEM)으로, 젬은 '제로 배출 자동차(Zero Emission Mobility)'의 약자입니다. 젬의 엔진 방열판 뒤에는 이산화탄소 흡수 장비 두개를 설치했습니다. 젬이 주행하게 되면 이 장비들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게 됩니다. 자동차를 개발한 학생들은 "젬이 3만 2000km 주행할 때마다 약 2kg의 탄소를 흡수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 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19개의 직접 공기 포집 공장이 있으며 연간 0.01Mt CO2 이상을 흡수합니다. 이 기술은 대기에서 직접 CO2를 제거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술 중 하나이며, 이는 국가가 순 탄소 제로로 전환함에 따라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ZEM은 초기 단계에 있지만 가장 중요한 산업인 운송 분야에서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핵심 질문은 이 기술을 확장하고 대규모로 구현하는 방법과 방법입니다. 그때까지는 여전히 놀라운 개념과 디자인입니다.곧 더 많은 발전이 예상됩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기차는 도로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는 않지만 리튬 이온 배터리를 생산하는 과정에 적지 않은 탄소가 생성됩니다. 또한 전기차에 사용되는 전기를 생산할 때도 탄소가 배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젬의 탄소 필터는 탄소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