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률과 임율은 임금을 계산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모두 노동의 단위당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계산 방법과 적용 대상이 다른데요. 임률은 시간당 임금을 계산하는 반면 임율은 생산량당 임금을 계산하는데요. 각각의 방법에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기업의 인건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임률과 임율의 차이 지금 시작합니다.
임률 = 총 지급임금 / 총 작업시간
임률은 시간당 임금을 계산하는 데 유용한 도구인데요. 이는 근로자가 초과 근무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하지만 임률은 생산량을 계산하는데는 쓰이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근로자가 총 10시간 동안 일하고 총 20만원을 받는 경우에는 임률은 2만원이 됩니다. 즉, 직원은 1시간동안 2만원을 받습니다.
임률은 일반적으로 시간당 급여를 받는 직업에 사용됩니다.
임율 = 총 지급임금 / 총 생산량
임율은 생산량당 임금을 계산하는 데 유용한 방법인데요. 이는 근로자가 생산량에 따라 보상을 받는 경우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하지만 시간당 임금은 임률로 계산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근로자가 총 100개의 제품을 생산하고 총 500만원을 받는 경우에는 임율은 5만원이 됩니다. 즉, 임율이 5만원이라고 하면 직원은 1개의 제품을 생산할 때마다 5만원의 급여를 받습니다.
임율은 일반적으로 수당을 받는 직업에 사용됩니다.
더 교묘해진 권고사직과 정리해고의 차이 및 실업급여 수령 조건
지금까지 임률의 뜻과 임율의 뜻, 그리고 임률과 임율의 차이, 노무비, 노무경비, 임금계산식, 시간당 투입 원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지만 꼭 알아야되는 임률과 임율에 대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