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에 인플레이션과 비슷한 말로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해서 엄중 인식하고 있다고 뉴스에 연일 보도가 되고 있는데요. 슈링크와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인 슈링크 플레이션 뜻, 유래, 문제점을 1분 만에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목차(T.O.C) 슈링크플레이션 뜻 슈링크플레이션 유래 슈링크플레이션 예시 슈링크플레이션 문제점 슈링크플레이션 대응방안 |
슈링크플레이션 뜻
위의 사진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극단적으로 3,000 원으로 구매 가능한 생선의 부위를 의미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영어로 Shrinkflation이라고 하는데요. 줄어들다는 뜻을 가진 슈링크(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말로, 제품의 크기나 수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추는 대신 가격을 유지하거나 인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소비자가 실제로 지불하는 비용은 증가하지만, 제품의 가치는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 유래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은 영국의 경제학자 피파 맘그레인이 1970년 대에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맘그레인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기업들이 가격을 인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제품의 크기나 수량을 줄여 소비자의 지출을 늘리는 현상을 슈링크플레이션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 예시
슈링크플레이션은 주로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발생하는데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나 인건비가 상승하면 기업들은 제품의 가격을 인상해야 하지만, 소비자의 저항을 우려하여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인상폭을 최소화하는 대신 제품의 크기나 수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추는 방법을 택합니다.
실제 예시는 우리 생활의 여러군데에서 발생되는데요. 슈링크플레이션은 가공식품, 음료,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라면의 경우 1990년대에는 100g이었던 제품이 현재는 85g으로 줄어들었고, 콜라의 경우 1.5L짜리 제품이 1.25L로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화장품의 경우 용량은 그대로 유지하되 내용물을 덜 채우거나, 품질을 낮추는 방법으로 슈링크플레이션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 문제점
슈링크플레이션은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하고, 소비자의 불신을 초래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소비자는 제품의 가격이 유지되거나 인상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제품의 가치가 감소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피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슈링크플레이션은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위로 여겨질 수 있으며, 소비자의 불신을 초래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방안
슈링크플레이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와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데요. 정부는 슈링크플레이션을 규제하기 위한 법률을 마련하고, 소비자는 제품의 크기나 수량, 품질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