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7분경, 전남 무안국제공항으로 착륙 중이던 태국 발 제주항공 여객기가 활주로 외벽과 충돌한. 뒤반파돼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여객기 내에는 한국인 173명, 태국인 2명과 승무원 6명 등 총 181명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 중 2명 생존(객실 승무원 2명 생존), 179명이 사망하는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1월 1일까지 전남 무안국제공항과 광주 공항은 폐쇄가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비극적인 사건의 전말과 원인, 현 상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족, 지인을 잃은 분들의 심심한 위로의 말씀과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무안 국제 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사건 영상
먼저 무안 국제 공항에 착륙 중 발생한 여객기의 사건 영상을 아래에 공유해 봅니다.
현재 무안국제공항은 항공기 이착률이 금지되어있고, 헬기들만 착륙하고 있습니다. 무안 공항은 항공기 이착륙이 많지 않은 공항으로, 공항 활성화를 위해, 17년 만에 동남아 노선을 유치했지만, 20일 만에 이러한 불상사가 발생하였습니다.
사건의 전말
제주항공 여객기가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에 동체착륙한 주요 이유는 랜딩 기어(착륙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구체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류 충동 경고 : 무안공항 관제탑이 오전 8시 57분경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의 위험성을 경고했습니다.
- 엔진 화재 : 새떼와 충돌한. 후오른쪽 엔젠에서 불이 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랜딩 기어 고장 : 조류 충돌로 인한 연쇄 작용으로 항공기가 바퀴를 내리지 못할 정도의 문제 상황에 빠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버드스트라이크와 랜딩 기어의 직접적인 연관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긴급 상황 : 조류 충동 경고 2분 후인 8시 59분에 기장이 긴급 조난신호인'메이데이'를 보냈습니다.
- 동체 착륙 시도 : 랜딩 기어가 작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급하게 착륙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재 블랙박스 분석 등 추가 조사를 통해 밝혀질 예정입니다.
턱없이 짧은 무안공항의 활주로와 사고원인
인천공항은 4000미터에 이르지만 이에 비해 무안공항의 활주로는 2800미터로 턱없이 짧습니다. 하지만 이 보다 짧은 활주로도 많이 있습니다. 아래의 표로 국내 주요 공항의 활주로 길이에 대해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공항 이름 | 활주로 길이(미터) |
인천국제공항 | 4,000 |
김포국제공항 | 3,600 |
김해국제공항 | 3,200 |
제주국제공항 | 3,050 |
무안국제공항 | 2,800 |
청주국제공항 | 2,744 |
대구국제공항 | 2,740 |
양양국제공항 | 2,500 |
활주로 길이가 중요한 이유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권장하는 활주로 길이는 3,000m로 항공 전문가들은 비상 상황 시 동체 착륙의 경우 최소 3km의 활주로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참고로, 국내 주요 국제공항 중 가장 긴 활주로를 가진 곳은 인천국제공항으로, 4,000m와 3,750m로 두 개의 활주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체 착륙(belly landing)
동체 착륙이란 비행기의 비상 착륙 방식 중 하나인데요. 비행기 몸체(동체)를 직접 활주로에 닿게 해 착륙하는 방식으로 일병 '배꼽착륙'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체 착륙은 착륙 시도 중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는 경우나 항공기 유압에 문제가 생겨 착륙장치가 나오지 않을 때 쓰이는 착륙 방식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절대 쓰지 않는 비상착륙의 일종으로, 조종사가 할 수 있는 최후의 선택으로 동체와 활주로의 마찰로 속도를 줄여 정지하는 고난도 조종 기술이 필요하지만 마찰열에 의한 화재 발생 위험성과 큰 충격으로 승객이나 승무원이 다칠 수 있습니다.
제주여객기가 활주로에 동체 착륙한 이유
이쯤에서 의문을 가지는 점이 있습니다. 무안 근처에는 강도 있다고 하는데 왜 활주로를 택했을까요? 실제로 미국에서는 바다에 동체착륙을 하여 탑승자 전원이 무사한 경우도 있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떤 한 비행전문가의 의견으로는 활주로는 평평하고 길며, 비상 서비스가 대기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안전한 착륙장소로 조종사들에게 동체착륙 시 가장 우선적으로 채택되는 방안입니다. 또한 활주로는 소방 장비가 대기하고 있어 동체착륙 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다 착륙 시 조난 사고가 생길 수 있으며 그중 사망 원인 1위는 저체온증입니다. 인체 중심 온도가 30도 이하로 떨어지면 저체온증 증상이 나타나며, 생존을 위한 골든타임은 30분 이내로 상당히 촉박해짐과 동시에, 구조의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 또한 활주로로 동체 착륙한 이유로 꼽힙니다.
메이데이의 의미는
국토부는 “활주로 01번 방향으로 착륙을 시도하다 관제탑에서 조류 충돌 주의 경보를 주고, 2분 후에 조종사가 메이데이를 선언했다”며 “그 당시 관제탑에서 활주로 반대 방향으로 착륙 허가를 줘서 조종사가 수용하고 착륙하는 과정에서 활주로를 지나서 담벼락 충돌한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렇다면 착륙 2분 전에 조종사가 말한 메이데이(Mayday)의 의미는 무슨 뜻일까요? 이는 항공기나 선박에서 사용되는 국제적인 긴급 조난 신호로 의미는 "와서 날 도와주세요"라는 프랑스어에서 유래했습니다. 메이데이라고 외치는 즉시 해당 항로의 가장 우선적인 사용을 배정받고, 해당 수신 이후 다른 항공기의 편로 및 항로는 해당 항공기의 제1 배정 후 결정 됩니다.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 번호 HL8088 논란?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의 편명은 7C2216입니다. 이 여객기의 등록번호는 HL8088입니다. HL8088의 기령은 15년으로, 이는 다른 항공기들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또한 이는 보잉 737-800 기종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운용되는 저비용 항공기이며, 이 기종은 전 세계적으로 5천 대 이상 판매 되었으며, 한국에서도 3분의 1 정도가 이 기종으로 운행됩니다. HL8088 항공기는 2022년 11월 22일 간사이 공항에서 엔진 고장을 겪은 전력이 있다고 하는데 당시 이 사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 엔진 후방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심각한 상태였으나, 회사 측에서 이를 '버드 스트라이크'로 위장했다는 주장
- 국토부에 허위 보고서가 제출되었다는 의혹
- 비용 절감과 운수권 배분에서의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 사고를 은폐했다는 주장
하지만 제주항공 측은 위의 주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대응하고 있습니다.
- 사고 항공기의 운항과 정비는 계획대로 이루어졌으며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
- 출발 및 도착 전 점검과 24시간 정기 점검을 모두 완료했다고 밝히며, 과거 사건과 이번사고 사이의 연관성은 없다고 선을 그음
HL8088 제주 사고여객기의 최근 운항 기록
사고 발생 전 48시간 동안 총 13차례 운항하며, 8개 운항을 오갔습니다. 또한 궁항 체류시간은 대체로 1시간 내외로 짧았으며, 사고 발생 이틀 전인 27일에는 특이사항이 있었습니다. 제주에서 베이징으로 향하던 중 기내 환자 발생으로 인천공항으로 회항 이후 다시 베이징으로 출발했으나, 베이징 도착이 약 3시간 지연돼서 항공편이 연쇄 지연되어 공항 체류 시간이 더욱 짧아졌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번엔 이 비행기의 제조사 보잉 즉, 보잉 항공기의 이력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잉 737-800 사고 이력
보잉 항공기의 잦은 사고 이력은 외국에서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그중 특히 보잉 737 계열, 특히 737-800과 737 맥스 기종에서의 사고 사례가 두드러집니다.
- 기체 결함 및 안전 문제 : 보잉 737-800은 여러 차례 기체 결함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올해 초 알래스카항공의 여객기가 비행 중 객실에서 연기가 발생해 긴급 착륙한 사건이 있습니다.
- 중대한 사고 사례 : 2022년 중국 동방항공의 여객기가 추락해 탑승자 132명이 사망한 하건이 있습니다. 이 사고는 기체 손상으로 추정되며, 같은 기종에서 발생했습니다.
내가 타는 비행기 종류 확인하는 법
그렇다면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행기 명을 확인하는 방법도 한 가지 방법인데요. 항공기 기종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로 항공편명(Flight Numbe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Flightstats 웹사이트 이용
Flightstats는 전 세계 항공편에 대한 실시간 정보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기종 확인 절차는 아래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 Flightstats 웹사이트 접속
- 메인 화면의 "Flight Tracker" 검색 창에 탑승할 항공편의 편명 입력
- 편명은 항공사 코드와 숫자로 구성 (예시 FC384)
- 검색 결과에서 항공편 검색
- 상세정보에서 "Aircraft Equipment" 확인
2. SeatGuru 웹사이트 이용
SeatGuru 홈페이지도 또 다른 유용한 도구인데요.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SeatGuru 홈페이지 접속
- 항공사 - 날짜 -편명 순서대로 입력
- 편명을 모를 때 항공사 - 날자 - 출발지 - 도착지 입력하여 모든 편명 검색
제주항공의 마지막 음모론
이제 마지막을 정리할 시간인데 또 한 가지 신기한 음모론이 있어 가지고 왔습니다. 주가 급락 직전인 27일에 제주항공 주식에서 대량 매도가 발생한 사실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의도적인 매도나 조작에 대한 음모론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추가적인 투자 심리 위축을 초래하는데요. 27일 주식 장이 끝나고. 29일 무안 대참사... 과연 이 사건은 음로론이길 바라며 더 이상의 슬픈 소식은 없어지고, 국가 애도기간 동안 철저한 진상규명과 희생자 가족과 유족들에 대한 위로와 보상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