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딸꾹질을 하게 되면, 쉽게 멈추지 않습니다. 민간요법으로 놀라게 하거나, 물을 머금고, 90도로 고개 숙여서 마시면 나아진다는 등, 여러 가지 내용이 있는데요. 이 식품으로 한 번에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설탕인데요. 딸꾹질을 바로 멈추는 비법 시작하겠습니다.
목차(T.O.C) 1. 딸꾹질이 생기는 이유 1-1. 딸꾹질의 원인 2. 설탕과 딸꾹질의 관계 2-1. 그외 딸꾹질 멈추는법 3. 결론 |
딸꾹질이란?
딸꾹질이 심리적으로 흥분한 상태인 사람에게 잘 나타나서, 뭐 훔쳐먹었냐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긴장 상태에서 호흡 근육과 횡경막이 갑자기 수축해 폐에 있는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면 딸꾹질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보통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 지속되고, 심한 경우 며칠 이상 지속되기도 하는데요.
딸꾹질의 원인
딸꾹질의 원인은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과식
- 음식을 빨리 먹는 것
- 과도한 운동
- 급격한 온도 변화(아기에게 주로 발생)
- 위장 장애
- 약물 부작용
- 스트레스
설탕과 딸꾹질의 관계
영국 의학 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딸꾹질을 멈추는 데 설탕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6주 동안 딸꾹질이 멈추지 않았던 20명을 대상으로 설탕 한 숟가락을 입에 넣고 삼키게 하는 실험결과, 19명의 딸꾹질이 멈췄습니다.
설탕과 딸꾹질 연구결과
혀가 강한 단맛을 느끼게되면 신경 근육이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게 되어, 발작적인 횡격막 근육이 가라앉아 딸꾹질이 멈춘 것입니다. 실험과 별개로 딸꾹질이 하루 이상 계속되는 것은 분명 이상 증상인데요. 다른 폐, 뇌 질환 혹은 약물 부작용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진찰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의 딸꾹질 멈추는법
아주 드문 경우지만, 기네스북에 오른 기록에 따르면 미국 아이오와주의 한 농부는 69년 9개월 동안 딸꾹질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무시무시한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딸꾹질은 뜨거운 것 또는 자극성이 있는 것을 삼키거나, 식도나 위장 장애가 있을 때나, 굉장히 놀랐을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하게 되는데요. 딸꾹질을 할 때 혀를 잡아당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인후부를 자극하면 성대 속에 공기가 들어가서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딸꾹질의 원인과 딸꾹질을 하는 이유 및 설탕과 딸꾹질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몇 시간 이상 혹은 하루 이상 지속되는 딸꾹질의 경우 그냥 넘기시면 안 됩니다. 또한 신생아나 아기의 경우 온도 조절 능력이 없기 때문에 딸꾹질을 하면 즉시, 머리에 모자(비니)를 씌어주거나, 양말을 신기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