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꾹꾹이는 고양이가 앞발을 땅바닥이나 가구에 대고 꾹꾹 누르는 행동입니다. 고양이들은 어릴 때 어미젖을 먹을 때 이 행동을 하기 때문에, 꾹꾹이는 고양이가 편안하고 안전함을 느끼는 행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꾹꾹이를 하는 고양이는 종종 가르랑거림과 함께 꾹꾹이를 합니다. 가르랑거림은 고양이가 행복하고 만족스러움을 표현하는 소리입니다.
고양이 이 꾹꾹이를 하는 이유?
특히 편안한 기분일 때 담요나 쿠션에 꾹꾹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고양이들은 꾹꾹이를 왜 하는 걸까요? 고양이 꾹꾹이는 새끼 고양이가 어미 고양이의 유선을 자극해서 젖을 잘 나오게 하려는 행동으로, 성묘가 되어도 그러한 습관이 남아서 꾹꾹이를 하는 고양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는 반려인의 배 위에서 꾹꾹 이를 하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신뢰받고 있는 증거이니 조용히 지켜보도록 합시다.
고양이의 영역표시 행동
고양이 꾹꾹이는 고양이가 편안함과 안전함을 느끼는 행동입니다. 고양이는 꾹꾹이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길을 풀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 꾹꾹이는 고양이가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고양이의 발바닥에는 페로몬이 분비되는데, 꾹꾹이를 하면서 이 페로몬을 묻히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꾹꾹이를 한다면, 고양이가 편안하고 행복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양이가 꾹꾹이를 할 때는 방해하지 말고, 고양이가 원하는 만큼 꾹꾹이를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참고로 영어로는 '비스킷을 만들다' 라는 말도 안 되게 귀여운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한편 일본에서는 SNS 등에서 '빵 장인'이나 '우동 장인'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반죽을 주무른다'라는 의미를 더해'아침 일찍부터 활동하기 시작해 반려인을 수면 부족에 빠뜨린다'라는 의미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