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 완화 및 가업승계 세부담 완화 내역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Whats. News/국내 이슈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 완화 및 가업승계 세부담 완화 내역 알아보기

by 오늘의 TIP 2023. 8. 3.
반응형

이번 정부에서 민생 살리기를 목표로 두고, 세제 개편안을 내었는데요. 여러 가지가 많은 만큼, 시리즈 별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청년 자산형성 및 노후대비를 위한 청년도약계좌 등 가입 요건 완화(조특법), 소득공제 내역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완화

세법개정 관련 청년편 설명 그림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이 내는 돈과 정부에서 지원하는 돈을 합쳐 다달이 최대 70만원 (최대 월 40만 원 정부지원)씩 연리 3.5%로 저축해서 10년 후에 1억 원을 다 갈 수 있도록 하는, '1억 만들기 통장'인데요. 소득이 낮을수록, 청년의 납입액이 많을수록 정부 지원액이 늘어나도록 설계된 정책금융상품으로, 가입 대상은 만 19세부터 만 34세 청년 중, 개인소득 요건과 가구소득 여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년입니다.

이번 세재 개편안에서는 청년도약계좌 등 가입 시 육아휴직급여(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 가입이 불가 했었는데요. 이번 세제 개편안에서는 육아휴직급여(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에도 가입이 허용 되었습니다.


청년형 장기펀드 소득공제

노트북과 달러 사이에 적힌 노란 FUNDS 글자

청년형 장기펀드(청년형 장기펀드(의무보유기간 3년) 납입금액(연 600만 원 한도)의 40%를 소득공제)  이번 개편안에서 장기펀드 또한 전환가입이 허용되었는데요. 정확한 이름은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으로 소득공제장기펀드와 기본적인 설계는 비슷하지만, 가입 대상이 '만 19세 이상부터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제한되었고, 총 급여 5,000만 원 미만으로 같지만, 종합소득세는 3,800만 원 이하이면 가입이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한 펀드입니다.

 

이번 세재개편안에서는 청년형 장기펀드 간 전환가입을 허용하고, 소득공제 특례 적용기한을 24년 12월 31일까지 1년 연장해 줍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비과세 적용기한 연장

노란 노을 배경의 군인이 경례하고 서있는 그림자 모습

군복무기간 중 가입하여 저축하는 장병내일준비적금(월 40만 원 한도)이자 소득을 비과세로 허용해 누는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가입 시 잔여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야 하고, 모든 은행 통합 최대 40만 원으로 20만 원씩 2 계좌를 만드는 게 가장 편한 방법으로 장병들이 개설 및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재 개편안에서는 군 복무 중 목돈 마련 지원을 하기 위해 장병내일준비적금 비과세 특례 적용기한을 26년 12월 31일까지 3년 연장을 해줍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 저축

오른쪽은 빨간색 주택, 왼쪽읜 흰색 주택 모형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청약기능 및 납입방법이 동일한 상품인데,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비해 1.5% p의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경우 등 세법 상 요구 조건을 만족하면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를 제공하는 청년우대형 청약저축은 무주택 청년의 청년우대형 주택청얍종합저축 이자소득을 500만 원 한도 내로 비과세로 하는데요. 청년의 주택마련 지원을 위해서 주택청약종합저축 비과세 특례 적용기한이 25년 12월 31일까지 2년 연장되었습니다.

자녀 지원금, 반려견 부가세 면제 혜택 등 11가지 세법 개정안 보기

 

자녀 지원금, 반려견 부가세 면제 혜택 등 11가지 세법 개정안 보기

주거비 등 서민층과 중산층의 생계비 부담을 경감시켜 주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 등 민생 경제 회복 지원을 골자로 한 이번 세제 개편안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장기 주택저당

teach100.tistory.com


 

가업승계에 따른 세부담 완화

증여재산가액 차트
출처 : 기획재정부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발표한 내용으로는 가업승계에 따른 세부담 완화 정책도 포함되는데요. 원활한 가업승계 지원을 위해서 가업승계 증여세 저율과세(10%) 구간을 상향(60억☞300억)하고, 연 부연납 기간을 5년에서 20년으로 대폭확대했습니다. 이로써 가업 승계에 대한 증여세 부담이 상당히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업승계 시 증여재산가액 600억 원을 한도로 증여세 저율과세를 하고, 상속 시 합산과세를 합니다.

또한 산업구조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가업상속공제 및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후 사후관리기간(5년) 동안 업종 변견 허용 범위를 확대해 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