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여름 휴가 아기 물놀이 시기, 준비물, 주의사항 총 정리
본문 바로가기
Our.Life/가족생활

여름 휴가 아기 물놀이 시기, 준비물, 주의사항 총 정리

by 오늘의 TIP 2023. 7. 29.
반응형

무더운 여름의 키워드는 여름휴가와 물놀이인데요. 아기가 있는 가정에서는 여행을 가려면 아기의 물놀이 시기와 아기에게 바르는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은 어떤 것을 발라야 하는가 고민이 많으시죠? 이번 시간에는 아기 물놀이 시기와 물놀이 시간 아기 자외선 차단제 고르는 법, 준비물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이 아기와의 여행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반응형

아기 물놀이 시기 100일 ~ 6개월 이후

  • 생후 100일 이후 : 집이나 유아 전용 수영장에서 물놀이 10분 ~15분 이용 추천 ( 35℃ ~ 37℃ 유지)
  • 생후 6개월 이후 : 야외 물놀이  10분 ~ 15분 추천 (온천, 스파 등)

노란색 핑크색 튜브에 여자아기가 물놀이 하며 웃는 사진

아기 물놀이는 아이의 신체 발달 및 인지 기능 향상, 유대감 형성, 수면 패턴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하지만, 시기별 물놀이 가능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위와 같이 본격적으로 야외로 나가는 시기는 생후 6개월 이후인데요. 하지만 아직 우리 아기들은 체온조절 능력이 떨어져서 따뜻한 온천이나 스파에서 물놀이를 해줘야 합니다. 아기 수영장 수온은 33℃ ~ 34℃ 사이로 형성이 되어 있는데요. 6개월 된 아기의 경우 외부 온도를 극복할 수 있는 정도의 온도입니다.

생후 100일 이후 ~ 6개월 물놀이 주의사항

영유아 물놀이 시기의 경우 대부분 전문가들은 아기가 목을 가누는 시기, 생후 100일 이후를 권장하는데요. 50일 전후로 물놀이를 시켜주시는 분도 많습니다. 다만, 아기 전용 목튜브를 필수적으로 착용하시고, 아이가 무릎을 접고 발에 닿이는 물의 높이로 보호자가 옆에서 지켜보셔야 하며, 돌 전 아기의 물놀이 시간은 30분을 넘기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기에 좋지 않습니다.


생후 12개월 이후 아기 물놀이

  • 생후 12개월 이후 : 대중 수영장 이용가능 15분 ~ 20분 추천

선글라스를 끼고 야외 선배드에 누워있는 아기 사진

일반적으로 수영장은 염소를 이용해 소독을 하는데요. 수영장에서 쓰는 성분은 차아염소산칼슘으로 이것은 살균, 표백, 냄새제거제, 식수용 소독제용으로 사용되는 성분으로, 살균 기능이 있어 락스와 마찬가지로 주의가 필요한 성분입니다.

수용장은 염소농도에 대한 안전 기준이 있어 잘 관리되고 있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염소 소독을 하고 나오는 부산물은 눈병, 피부질환을 유발하고, 방광암, 직장암 등의 암 발생률도 증가시킬 수 있어 아기나 어린이들이 물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고, 장시간 물놀이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생후 12개월 이후 아기 물놀이 주의사항

수영장 이용 전후로 반드시 샤워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6개월 이후 아기들부터 선크림을 바르는데요. 야외 수영장 이용 시에는 '무기자차 선크림'을 이용해야 합니다. 유기자차 성분은 내분비계 교란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프레이형은 호흡기에도 안 좋기 때문에, 꼭 바르는 선크림으로 선택해 주세요. 선크림의 선택기준은 다음 글에서 더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유기자차 성분이 들어간 선크림을 제외하고, 무기자차 선크림을 이용해 주세요. 되도록 자외선 차단이 가능한 UPF 수치 50 이상 제품을 추천드려요.

하지만 물놀이 과정에서 선크림이 지워질 수 있어 2~3시간 간격으로 덧 발라주고,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래시가드, 모자, 선글라스를 이용해 주면 좋습니다.


아기 수영 물놀이 공통 주의사항

야외 바다 모래사장 앞에서 아기의 등에 선크림을 바르는 어른 손과 아기 등이 나오는 사진

아기 물놀이의 경우에는 준비운동이 항상 필수입니다.  아기들은 체온조절 능력이 아직 미숙해서 입수하기 전 팔, 다리, 가슴 순으로 심장에서 먼 부위부터 물을 적셔주고, 갑자기 찬물에 들어가면 혈압이 상승하여 심장에 부담을 주거나, 낮은 수온에 경련이 올 수 있으니 아기 몸을 충분히 마사지해주시고 난 후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 밖으로 나왔을 때 갑자기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미지근한 물로 적셔주며, 체온조절을 도와주거나, 바로 물기를 닦을 수 있는 수건을 항상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아기는 물에서 버티기 위해 힘을 주기 때문에 손톱이 긴 경우, 자신을 긁거나, 손톱이 부러질 수 있으니 항상 깎아주시고, 기저귀를 차는 아이의 경우라면 방수 기저귀를 채워서 물에 입수를 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기가 배고프지 않도록 2시간 전 음식 섭취를 마치는 것이 좋고, 물놀이 도중에는 위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음식 섭취는 삼가 주세요.


아기 물놀이 준비 사항 체크리스트

아기가 물에 떠있는 튜브위에서 선글라스를 끼고 튜브위에 누워있는 사진

이제 아기 수영 물놀이 주의사항은 알아보셨으니, 본격적으로 아기의 짐을 준비할 필요가 있는데요. 아래에 함께 적어보겠습니다.

  • 물놀이 용품 : 수영복/래시가드, 선글라스(차단율 최소 98%↑), 아쿠아슈즈, 수영모(필수인 곳 많음), 물안경/고글
  • 스킨케어류 : 선크림(무기자차 워터프루프), 샴푸, 바디워시, 보습크림
  • 기타 : 수건, 여벌 옷, 방수 기저귀, 탕온계, 장난감, 튜브

지금까지 생후 100일 이후 아기, 6개월 이후, 돌 이후 아기의 물놀이 시기, 장소, 물놀이 체크리스트, 아기 물놀이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적어보았습니다. 부디 잘 준비하시고, 무더운 여름 가족 분들과 즐거운 여름 물놀이를 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