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계속 귀를 긁는 아기 원인 및 관리법
본문 바로가기
Our.Life/가족생활

계속 귀를 긁는 아기 원인 및 관리법

by 오늘의 TIP 2023. 7. 17.
반응형

아기를 키우다 보면 계속 귀를 뜯을 듯이 만지는 아기들이 있습니다. 눈을 비비는 경우에는 잠이 온다는 신호일 수도 있는데, 아무리 귀를 봐도 간지러울 것이 없는데, 계속 귀를 뜯을 듯이 귀를 만지는 이유는 왜 그럴까요? 그것은 바로 이가 나기 전에 보내는 증상인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지금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글의 순서

1. 지혜열

2. 잘 못 알려진 첫니 증상

3. 이가 나기 전 증상

4. 첫니 사진과 이나는 순서

5. 치아나는 아기 관리법

6. 아기 치약 VS 일반 치약


지혜열이 난다

지혜열이라고 아시나요? 이는 이름이 아닌 원인 불명의 발열이라는 뜻으로, 태어난 지 반념쯤 지난 유아에게 흔히 일어나는 열입니다. 지혜가 생기기 시작할 무렵에 발생한다 해서 이렇게 말을 하는데요.

 

이 지혜열은 치아가 생기면서 이 앓이를 하면서 생기는 열입니다. 즉, 원인불명의 열이 발생하는 시기와 아기들이 첫 번째 유치가 올라오는 시기가 빠르면 4~5개월 평균적으로 생후 6개월로 시기가 비슷합니다. 

 

아기가 귀를 계속 긁는 이유는 첫 니 증상이 아니더라도, 실제 귀지가 많아 가려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아동 행동 패턴 심리 상담 가격이 고작 만원?

 


잘 못 알려진 첫 니 증상

아기가 아무거나 물어뜯는 사진으로 염주같은것을 목에 걸치고 입으로 향하고 있는 사진

흔히 체온이 37.5도를 넘지 않는 정도의 발열인 미열은 이앓이의 대표 증상이지만, 38.4도를 넘어가게 되는 고열은 첫 니가 나려는 증상이 아닙니다. 흔히들 어르신들은 첫 니가 나올 때 설사와의 연관성도 있다고 알고 계신데요. 이는 첫 니가 나서 설사를 하는 게 아니라, 주변 환경의 문제와 연관이 있습니다.

 

아기의 첫 니가 올라오게 되면, 아기는 여러 물체를 입에 넣고 씹으려고, 입을 크게 벌리며 주변에 손에 잡히는 것들은 모두 입으로 가져가는데요. 한번 입에 댄 것을 시간이 지난 후 또 입으로 가져가게 되면 세균 등의 번식에 의해 설사가 나기 쉽습니다.


실제 첫 니 나기전 증상

혹시 깁스를 해보시거나 어디가 가려운지 모르고, 속이 가려울 때 다른 곳을 때리거나 하는 경험 한 번씩 있으신가요? 아기들도 그렇습니다. 첫 니가 나기 전에 어디가 가려운지 몰라서 귀를 계속 뜯을 듯이 긁는 것입니다. 간혹 가다가 혹시 귀가 가렵나 싶어 귀를 봐줘도, 귀가 깨끗하다면, 아기가 첫니가 나려고 가려워하는 건 아닌지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기 한숨 원인과 이유 파악하기

 

아기 한숨 원인과 이유 파악하기

신생아나 영유아가 자기 전에 한숨을 쉬거나, 자면서 한숨을 쉬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한숨 소리를 들으면, 귀여우면서도, 왜 한숨을 쉬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teach100.tistory.com


첫니 사진

 

실제 4개월 아기의 잇몸에 흰색 부분이 첫니를 나타내며, 동그라미를 쳤다

위 사진처럼 잇몸에 하얀 점같이 보입니다. 이렇게 아래가 보일 때쯤부터 저희 아기도 미친 듯이 귀를 긁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아기 치아가 나는 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아기 치아가 나는 순서

치아가 나는 순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6~8개월: 아래 앞니 2개
8~10개월: 위 앞니 2개
10~12개월: 아래 앞니 2개
12~16개월: 위 앞니 4개
16~20개월: 아래 어금니 4개
20~24개월: 위 어금니 4개
24~30개월: 아래 어금니 2개
30~36개월: 위 어금니 2개

신생아 생후 2개월 첫 접종 후, 접종열 대처법과 개월별 예방접종 스케줄 항목

 

신생아 생후 2개월 첫 접종 후, 접종열 대처법과 개월별 예방접종 스케줄 항목

생후 2개월 아기는 DPT와 소아마비, 폐구균, 뇌수막염, 로타바이러스 주사를 한 번에 맞게 되는데요. 접종을 하게 되면 열이 많이 날 수 있다고 병원에서도 오전에 주사를 맞고, 경과를 지켜본 후

teach100.tistory.com


하지만 모든 아기가 이 순서대로 치아가 나지 않습니다. 어떤 아기는 이 순서와 다르게 치아가 나기도 하고, 어떤 아기는 이 순서대로 치아가 나더라도 치아가 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의 치아가 이 순서대로 나지 않는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기 치아가 나기 시작하면, 잇몸이 부어오르고 아프기 때문에 아기가 울고 보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아기의 잇몸을 차가운 물수건으로 찜질해 주거나, 젖병이나 젖꼭지를 물려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기 치아를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 치아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기 치아를 하루에 두 번, 3분 동안 닦아주어야 합니다.

아기 치아를 닦을 때는 부드러운 칫솔과 베이비 치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약은 너무 많이 짜지 말고, 아기의 치아와 잇몸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아기가 치아를 닦는 것을 싫어한다면, 게임이나 노래를 하면서 치아를 닦아주세요. 아기가 치아를 닦는 것을 즐겁게 생각하게 하면, 치아 관리가 쉬워집니다.


아기 첫니 나왔을 때 관리법

 

아기의 첫니는 보통 생후 6개월경부터 나오기 시작합니다. 첫니가 나오는 시기는 아기마다 다르지만, 보통 12개월경까지는 모든 유치가 나옵니다.

첫니가 나오는 시기는 아기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시기입니다. 잇몸이 부어오르고 아프기 때문에 아기가 울고 보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아기의 잇몸을 마사지해주거나, 젖병이나 젖꼭지를 물려주면 도움이 됩니다.

첫니가 나왔을 때는 아기의 치아를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의 치아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기의 치아를 하루에 두 번, 3분 동안 닦아주어야 합니다.

아기의 치아를 닦을 때는 부드러운 칫솔과 베이비 치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약은 너무 많이 짜지 말고, 아기의 치아와 잇몸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아기의 치아를 닦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기의 입을 벌리게 하여 치아를 보이게 합니다.
칫솔을 위아래로 움직여서 치아를 닦습니다.
칫솔을 45도 각도로 기울여서 치아와 잇몸의 경계를 닦습니다.
혓바닥도 닦아주세요.
아기가 치아를 닦는 것을 싫어한다면, 게임이나 노래를 하면서 치아를 닦아주세요. 아기가 치아를 닦는 것을 즐겁게 생각하게 하면, 치아 관리가 쉬워집니다.


아기 치약과 일반 치약의 차이점 3가지

 

아기에게 일반 치약은 좋을까요? 아기 첫 치아는 그만큼 약하기 때문에 일반 치약과 다른 것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아기 치약의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연마제 : 아기 치약은 일반 치약보다 연마제가 적습니다. 연마제는 치아 표면의 플라그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은 양은 치아의 에나멜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기 치약은 연마제 함량이 낮아 아기의 치아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맛 : 아기 치약은 일반 치약보다 맛이 좋습니다. 아기 치약은 일반적으로 딸기, 바나나, 사과 등 아기가 좋아하는 맛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하면 아기가 치약을 뱉지 않고 칫솔질을 잘할 수 있습니다.


3. 용량 : 아기 치약은 일반 치약보다 용량이 작습니다. 아기의 치아는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아기 치약은 일반 치약보다 용량이 적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기가 한 번에 너무 많은 치약을 삼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기 치약 종류는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기 치약 종류 보러가기

 

 


지금까지 귀를 계속 긁는 아기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결국 첫 니와 관련된 만큼 아기의 첫니는 매우 소중합니다. 아기의 치아를 잘 관리하여 아기가 건강한 치아를 가지도록 도와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