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에어비앤비를 통한 숙박 예약시 알아야할 필수 사항(feat. 미국여행)
본문 바로가기
Whats. News/국내 이슈

에어비앤비를 통한 숙박 예약시 알아야할 필수 사항(feat. 미국여행)

by 오늘의 TIP 2023. 6. 13.
반응형

모든 민박업체나 에어비앤비로 숙박을 제공하는 분들이 모두 불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미국 여행 시 일어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사태를 예방하고자 한 가지 적어봅니다. 꽤 자주 나오는 문제점이기도 하지만, 예상외로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넘어가는 문제점이 있어서 글을 적어봅니다. 에어비앤비와 민박의 문제점과 조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에어 비앤비란?

에어비앤비는 개인이 자신의 집을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서비스로 개인의 집을 통째로 빌려서 보다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다는 상당한 이점이 있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개인집을 개인이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집주인이 갑작스럽게 예약취소를 하는 경우가 자주 있고, 예약이 겹쳐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야놀자와 여기 어때에 동시에 다른 사람이 예약이 잡혀버리는 등의 상황이 생겨버리면 난감해집니다. 숙박 플랫폼이야 호텔이나 모텔, 펜션 같은 경우는 다른 방을 잡기 쉽지만, 타지로 일정과 경비를 짜서 여행을 왔는데, 갑자기 이러한 중복 부킹이 생기면 난감해집니다. 중복 부킹보다 더 심한 문제가 예약을 하고 갔는데 집이 없는 경우, 불법으로 운영이 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아파트(콘도)의 집을 에어비앤비를 통해 빌리는 경우, 콘도의 규정에 따라 "단기 숙박자의 숙박을 허가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심지어 렌트조차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 여행자는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강제로 쫓겨나는 경우도 자주 생깁니다. 그렇다고 보상은 받을 수 있을까요? 에어비앤비 측에서는 환불은 허다하고, 보상도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인 민박

한인민박은 한인들이 운영하는 숙박시설로, 한국 음식을 제공하고, 의사소통이 편하며,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인데요.  미국의 경우 숙박을 하려는 곳의 규정에 어긋나는 경우도 있고, 도시법으로 금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뉴욕 맨해튼의 경우에는 도시법으로 거주자 외의 사람이 집을 이용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기 때문에, 비슷하게 쫓겨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둘 모두 어느 곳에도 공지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사진과 숙소가 다른 일도 허다합니다. 또한 최악의 경우 쫓겨나도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에어비앤비, 민박 사고 피하는 요령

먼저 다음과 같은 숙지사항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한데요.

- 별 1개 짜리 리뷰도 주의 깊게 읽고, 한국어, 영어로 된 리뷰 동시에 읽기

- 에어비앤비 외에도 다른 업체 비교하기

- 호텔 예약은 해당 호텔 웹사이트에서 직접 하기

- 여행 가는 곳의 주소를 안다면, 아파트 관리소나 콘도 관리소에 문의하기

- 도시법이나 거주지 규정 확인하기

5가지 중 4가지는 어찌어찌해서 알아낸다고 쳐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도시법이나 거주지 규정은 어떻게 확인할까요?

 


도시법 / 거주지규정 확인하기

미국 도시법을 알아보는 경우에는 미국 법제처 (https://www.law.cornell.edu/uscode/text/42/chapter-51)에 접속하고, 원하는 도시법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영어를 전문으로 하시는 분이 아니면 언어의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편하게 구글에서 검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도시법을 검색하고 싶으신 분은 구글에서 "is airbnd allowed(여행 가는 도시 + 주 이름) airbnb is legal" 해석하면 에어비앤비가 허용되고 합법인곳을 검색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서 LA를 찾아보겠습니다. 구글에 is airbnd allowed LA airbnb is legal이라고 검색한 결과 제일 상단에 Based on Home Sharing Ordinance (CF 14-1635-S2), home-sharing is permitted in Los Angeles if your listing is your primary residence. Hosts are required to register with the city and post their permit number on their listing or claim a valid reason for exemption, in order to comply with the ordinance.

이런 식으로 나타나는데요. 번역을 돌려보면

주택 공유 조례(CF 14-1635-S2)에 따라 로스앤젤레스에서는 귀하의 목록이 주 거주지인 경우 주택 공유가 허용됩니다. 호스트는 조례를 준수하기 위해 시에 등록하고 목록에 허가 번호를 게시하거나 유효한 면제 사유를 요청해야 합니다.

이렇게 좀 러프 하지만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에어비앤비를 통한 숙박 예약 시 알아둬야 할 문제점과 주의사항들을 말씀드렸는데요. 잘 알아보시고, 더 행복한 여행이 되시길 바라요

에어비앤비를 통한 해외 숙박 예약 시 알아야 할 필수 사항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