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올해부터 OO연금 세액 공제 한도가 200만원씩 늘어난다?
본문 바로가기
For.knowledge/넓고 얕은 상식

올해부터 OO연금 세액 공제 한도가 200만원씩 늘어난다?

by 오늘의 TIP 2023. 5. 27.
반응형

2023년 올해부터 세액공제 한도가 200만 원이나 확대되는 상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 이름은 바로 연금저축과 IRP의 세액공제 한도인데요. 연금 저축은 40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IRP는 700만 원에서 900만 원으로 각 각 200만 원씩이나 확대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좀 더 자세히 함께 알아보시죠!

 


개인 퇴직연금 IRP

 

개인형 퇴직연금(IRP)은 개인이 퇴직을 대비하여 납입하는 연금제도로  IRP는 개인형 퇴직연금의 약자인데요, 영어로는Individual Retirement Pension라고 하고 줄여서 IRP라고 부릅니다. IRP는 퇴직금, 퇴직연금, 연금저축 등 다양한 연금제도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연금제도입니다. IRP는 연금저축보다 세액공제 혜택이 많고, 퇴직연금보다 자유롭게 자금을 운용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아요.

반응형


IRP는 누구나 가입가능하지만, 직장인인 경우 직장에서 제공하는 퇴직연금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IRP는 금융기관, 보험회사, 은행 등에서 가입가능한데,  IRP에 가입하려면 신분증과 소득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자세한 절차는 아래에서 다시 알려드릴게요!


연금저축과 IRP 공제율

세액공제율은 연금저축과 IRP 모두 지방소득세를 포함하여 16.5%입니다. 따라서 연금저축에 600만 원을 납입하면 총 급여 기준 5,500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는 109만 8000원, 총 급여 기준 5,500만 원을 초과하는 근로소득자는 93만 6000원의 세액공제를 받고, IRP에도 동일한 세액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려면 연금저축이나 IRP에 납입한 금액을 연말정산 때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 방법은 연말정산 때 연금저축이나 IRP를 가입한 금융기관에 연금저축 또는 IRP 납입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IRP 가입 준비물

준비물로 가입자 본인의 신분증과 소득증명서를 들고 금융기관이나 보험회사, 은행 등에 가서 IRP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신청 절차

  • 금융기관, 보험회사, 은행 등에서 IRP 가입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신분증과 소득증명서를 제출합니다.
  • IRP 계좌 개설 후 납입을 시작합니다.

연금저축과 IRP는 노후준비를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연금저축과 IRP에 가입하여 안정된 노후를 준비하세요.

연금혜택 IRP가 2023년부터 세액 공제 혜택이 200만원이 더 늘어나서 더 확실한 절세를 할 수 있게 되어 소개하는 그림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