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파랑새 증후군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The. Note/생활팁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파랑새 증후군 알아보기

by 오늘의 TIP 2023. 4. 28.
반응형

이번시간에는 파랑새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위터의 파랑새를 생각하는 분들도 많지만, 생각보다 유래가 오래된 파랑새 증후군은 벨기에의 극작가 겸 시인, 수필가인 마테를링크의 동화극인 파랑해의 주인공에서 유래된 말인데 병적인 증세로 일컬어지는데요. 잦은 이직을 하는 사람의 공통적인 증상으로 불리는 파랑새 증후군 지금 시작합니다.


파랑새 증후군은 이상만을 추구하는 병적인 증세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이상만을 추구하는 병적인 증세를 일컫는 말. 벨기에의 극작가이자 시인•수필가인 마테를링크의 동화극 파랑새(L’Oiseau Bleu)의 주인공에게서 유래한 말이다.

미래의 행복만을 꿈꾸면서 현재의 일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여 관심을 가지지 않는 증후군으로,

장래의 행복만을 몽상할 뿐 현재의 일에는 관심도 없다.

주로 어머니의 과잉보호를 받고 자라 정신적인 성장이 더딘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증세이다.

예를 들면, 정규직으로 입사했으면서 이직을 시도하거나 취업 교육을 받으려 회사를 조기에 그만두는 현상도 여기에 해당된다. 파랑새증후군은 21세기에 들어와서는 빠르게 변해가고 있는 현대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현재의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는 직장인을 주로 일컫는 말이다. 욕구불만이나 갈등,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하는 심리적 긴장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난다. 파랑새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은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 직장에 오래 있지 못하고 여러 곳을 옮겨 다니기 쉽다. 이는 막연한 희망의 부정적인 측면을 의미한다.

어른이 되고 싶어하지 않는 피터팬증후군(Peter Pan syndrome), 노동이나 납세 같은 의무가 없는 청소년기에 머무르려고 하는 모라토리엄(moratorium) 인간과 공통된 일면이 있다.

파랑새 증후군을 설명하기 위한 설명 그림
세상의 모든 지식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