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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만든 배터리는 게임 체인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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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s. News/해외 이슈

테슬라가 만든 배터리는 게임 체인저가 됩니다.

by 오늘의 TIP 2023.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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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4680 배터리는 전문가들이 게임 체인저라고 칭송하는 등 세계 배터리 업계에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원통형 전지는 직경 46mm, 길이 80mm로 기존 원통형 전지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합니다. 테슬라의 성공적인 4680 양산은 배터리 산업을 뒤흔들고 BMW와 볼보 같은 다른 자동차 회사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한편, LG 에너지 설루션과 삼성 SDI가 이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 한국의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그들만의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파나소닉과 같은 기존의 원통형 배터리 제조업체들과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산을 늘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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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업계를 앞서나가는 테슬라

배터리 업계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4680을 양산한 것을 배터리 업계에 '큰 변화'가 일어날 조짐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통형 전지는 빈 공간이 생기는 둥근 모양 때문에 국내 기업이 주도하는 각형이나 파우치(pouch) 형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낮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이런 한계를 극복하면서 기존 배터리 업계가 흔들릴 가능성이 큽니다. 박철완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고성능·저렴한 배터리의 등장으로 자동차 업체들은 전기차 플랫폼으로의 전환이 급물살을 탈 것이고, 배터리 업체들은 테슬라와 함께 원통형으로 제조력을 집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테슬라의 4680 배터리는 배터리 밀도가 훨씬 높다

테슬라의 4680 배터리는 기존보다 배터리 밀도가 높아졌고, 팩과 모듈 단계를 생략하고 배터리 셀을 차체에 직접 장착하는 CTC(Cell to Pass)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둥근 형태로 인해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원통형 배터리의 단점을 상쇄해 줍니다. 테슬라는 팩과 모듈 누락으로 인한 안전상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배터리 외벽을 두껍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원통형 전지는 둥근 몸체 덕분에 전극을 압연하는 '권취' 방식을 제조할 수 있어 파우치나 각형보다 생산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한 배터리 업체 관계자는 "원가와 시간을 고려한 제조 효율성을 고려하면 원통형이 다른 제품보다 4배 이상 우수하다"라고 말했습니다

 

4680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이다

테슬라의 4680 배터리는 지름 46mm, 길이 80mm의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이 시스템은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도록 설계되었으며 기존의 원통형 배터리에 비해 몇 가지 주요 이점을 제공합니다. 
높아진 에너지 밀도: 4680 배터리는 기존 원통형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 더 작은 공간에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CTP(Direct Cell to Pack) 기술: 4680 배터리는 별도의 배터리 팩이 필요하지 않고 배터리 셀을 차체에 직접 장착하는 CTP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면 배터리 시스템의 전체 크기와 무게가 줄어듭니다.
빨라진 생산 속도: 4680 배터리의 원통형 형상은 파우치나 각형 배터리에 비해 생산 공정 속도가 빨라지는 보다 효율적인 와인딩 방식을 가능하게 합니다.
향상된 안정성: 테슬라는 배터리 팩 제거로 인한 안전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4680 배터리의 외벽을 더 두껍게 만들었습니다.

제조 효율성의 향상: 4680 배터리는 원통형 모양과 효율적인 생산 공정으로 다른 배터리 유형에 비해 비용 효율이 높고 생산 속도가 빠릅니다.

전체적으로 4680 배터리는 배터리 산업의 큰 발전을 나타내며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680원형배터리에 대한설명
출처 : 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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