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CPC, RPM, CPM 뜻, 의미 애널리틱스 용어 설명
본문 바로가기
The. Note/생활팁

CPC, RPM, CPM 뜻, 의미 애널리틱스 용어 설명

by 오늘의 TIP 2022. 11. 5.
반응형

디지털 노마드를 위해서 힘들게 애드고시에 합격하고, 시작하려는데, 한글로 나오지만 알아 들을 수 없는 용어가 많습니다. 양질의 블로그 포스팅도 정말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목표와 타겟팅이 더 중요합니다. 즉, 선택과 집중을 잘 해야하는데요. 이 글을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 용어를 이해하고, 한층 더 성장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지표 이해하기

1. 페이지뷰

오늘 사람들이 홈페이지를 총 몇 페이지를 읽었냐는 뜻입니다. 이것은 방문자수와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한명이 들어와서

시리즈물을 보게 될 경우에 이어서 여러 페이지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페이지 RPM (Revenue Per Mile)

페이지 RPM은 페이지뷰가 1000이 됬을때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 블로그의 경우 페이지 RPM이 6달러면,

페이지뷰 1000당 6달러의 수익이 예상된다는 뜻입니다. 만약 하루 페이지뷰가 10,000이라면 하루에 60달러 정도 벌게 된다는 말이 됩니다.

 

3. 노출수

노출수는 광고가 방문자들에게 노출된 횟수를 의미합니다.일반적으로 한 페이지에하나 이상의 광고가 붙어있기 때문에 페이지뷰보다 큽니다

 

4. 클릭수

클릭수는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뜻합니다. 

 

5. CPC (cost per click)

광고를 1회 '클릭'할 때마다 발생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6. CPM (cost per mile)

광고를 1000회 '노출'시킬 때마다 발생되는 비용입니다. 즉, CPM광고는 소비자,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 시킬 때마다 비용이 발생되는 광고입니다.

 

CPM 광고 노출할 때마다 비용 발생 CPC 광고 클릭할 때마다 비용 발생

 

6. 페이지 CTR (click through ratio)

페이지 CTR은 클릭수를 페이지뷰로 나눈 것입니다. 페이지 CTR이 크다는 뜻은 페이지를 보면서 광고까지 클릭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구글 애드센스와 더불어 구글 애널리틱스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웹 분석 도구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11가지

 

방문자(visitor):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을 말합니다.
세션(session): 웹사이트를 방문한 한 사람의 활동을 말합니다. 세션은 일반적으로 30분 동안 아무런 활동이 없으면 종료됩니다.
페이지뷰(pageview):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를 방문한 것을 말합니다.
페이지 전환(pageview):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 것을 말합니다.
이벤트(event):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특정 이벤트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링크 클릭, 파일 다운로드, 비디오 재생 등이 있습니다.
소스(source):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경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 엔진, 링크 클릭, 직접 방문 등이 있습니다.
매체(medium):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 검색, Bing 검색, 링크 클릭 등이 있습니다.
캠페인(campaign): 방문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하기 위해 수행된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지역(region): 방문자의 위치를 말합니다.
장치(device):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장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이 있습니다.
브라우저(browser):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브라우저를 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관련 용어

위에서는 RPM, CPC, CPM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지만, 광고주와 관련된 용어 또한 추가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광고와 관련된 영어 이름 및 추가용어

광고주(advertiser): 광고를 게재하는 기업이나 개인을 말합니다.
게시자(publisher): 자신의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광고(ad): 게시자의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광고 단위(ad unit): 광고를 게재할 위치를 말합니다.
광고 유형(ad type): 광고의 종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광고, 이미지 광고, 동영상 광고 등이 있습니다.
광고 배치 방식(ad placement):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의 상단, 하단, 옆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광고 입찰(ad bidding): 광고주가 자신의 광고가 게재될 위치와 비용을 입찰하는 것을 말합니다.
광고 게재(ad serving): 광고주가 입찰한 위치와 비용에 따라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말합니다.
광고 수익(ad revenue): 게시자가 광고를 통해 얻는 수익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광고 하나가 클릭되었을 때발생하는 수익인 CPC가 높아야 큰수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페이지 CTR이 큰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일수록 사람들이 클릭을 많이 하기 때문에 수익이 많이 발생하게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것이 광고 단가입니다. 어떤 주제를 적냐에 따라서 광고 클릭당 비용(단가)가 달라집니다. 지금은 정확하진 않지만,

예전에는 대출관련 키워드의 단가가 많이 붙었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관련 CPC, RPM, CPM 등 애널리틱스 포함 용어를 설명하는 사진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