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알레르기 비염 원인과 치료법 정리
본문 바로가기
Our.Life/건강생활

알레르기 비염 원인과 치료법 정리

by 오늘의 TIP 2023. 6. 9.
반응형

코 점막이 특정한 물질 때문에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인 알레르기 비염은 증상에 따라 짧은 기간 잠깐씩 나타나는 간헐적 알레르기 비염과 한 달 이상 지속되는 지속성, 특정 계절에서만 나타나는 계절성, 증상이 일 년 내내 지속되는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으로 나뉘는데요. 증상의 정도에 따라 경도 증상이나 중증도 증상 알레르기 비염으로 구분을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알레르기 비염과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 코로 흡입하여 발생하는 비염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으로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곰팡이, 먼지, 연기, 화학물질 등으로 다양한데요. 알레르기 비염에 걸리면 재채기나 콧물, 코막힘, 눈 가려움증, 목아픔, 기침, 두통 등의 다양한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천식, 아토피, 결막염, 인후두염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 증상과 순서

  • 코막힘, 맑은 콧물, 발작적 재채기, 가려움 등 대표 증상

알레르기 비염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코막힘
  2. 콧물, 재채기
  3. 눈물, 두통
  4. 후각 이상
  5. 폐쇄성 비음
폐쇄성 비음이란 말할 때 코가 울리는 소리가 나고, 발음이 잘 들리지 않습니다. 
 

  콧물의 색깔과 알레르기 비염 단계 구분하기

코 점막은 항상 축축한 상태인 것이 정상인데요. 콧물이 자주 나온다면 콧물의 색깔을 통해서도 알레르기 비염 증상의 정도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콧물은 5가지 색깔로 나뉘는데요. 구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맑은 콧물 : 코 안을 씻어내기 위한 면역 반응의 일종의 수양성 비루로 7일 이상 지속시 비염 의심
  • 하얀 콧물 : 코감기가 오래가거나, 비염이 심해질 때 나타남
  • 노란 콧물 : 세균에 감염이 되어 찐득한 상태로 감기 증상 7일 이상 지속시 축농증 의심
  • 녹색 콧물 : 세균 감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이 발생 후 축농증을 의심(노란 콧물보다 심해진 상태)
  • 빨간 콧물 : 지속적으로 피가 섞여 나오면 결핵, 디프테리아 등으로 인한 염증 의심

  알레르기 비염 예방 및 치료법

  • 알레르기 비염 치료는 환경요법, 약물요법, 면역요법이 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하는 환경요법이 가장 근본이 되는 치료법이지만, 현실적으로 회피요법 단일 치료만으로는 충분한 치료 효과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치료로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대표적인 치료 약물로는 비강 분사 스테로이드가 있습니다. 이 밖에 약제로는 경구/국소 용 항 히스타민제, 경구/국소용 스테로이드, 비말세포 안정제 등이 사용됩니다.

 

국소용 약제의 경우에는 경구용 제제보다 전신적인 부작용은 줄이며 비강 내로 고농도의 약물을 전달하는 점이 장점이지만, 알레르기 비염과 동반되는 천식, 결막염 환자에게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면역 요법은 알레르겐을 환자에게 소량부터 차츰 농도를 높여 투여하여 한자의 면역반응을 조절함으로써, 증상을 줄이거나 없애는 치료방법인데요. 통상적으로 면역요법은 1년이상 지속해야 효과가 나타나고 평균 3~5년 이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먼지나 온도의 변화, 담배연기나 매연, 화장품, 스트레스 등을 피하고 주변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는 알레르기 비염에 필요한 휴대용 소독기 추천을 드립니다. 바로 전해수기인데요. 보통 전해수기는 99% 세균 박멸을 하는 대신 매번 소금을 넣어햐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아래의 전해수기는 순수 수돗물로만 세균박멸이 가능해서 추천드립니다. 사진을 누르시면 링크로 이동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